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측상과염의 소개 및 원인, 증상, 검사법

by metooble 2024. 2. 4.
반응형

1. 외측상과염의 소개 및 원인

팔꿈치 바깥쪽 부분에 지속적인 불편함은 일반적이지만 종종 오해되는 외측 상과염 또는 테니스 엘보우를 가리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외측 상과염은 하룻밤 사이에 발생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외측 상과염은 팔꿈치 바깥쪽 힘줄이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과도한 사용에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이름과 달리 테니스 엘보는 테니스 선수들에게만 나타나는 질환은 아닙니다. 반복적인 팔 동작과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가이건, 목수이건, 장시간 컴퓨터 타이핑을 하는 사람이건 관계없이 팔뚝 근육과 힘줄에 가해지는 긴장은 조직에 미세한 손상을 가져와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활동 중 잘못된 기술, 부적절한 워밍업, 부적절한 그립으로 도구나 라켓을 잡는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측상과는 상완골 바깥쪽에 있는 돌출된 뼈를 말하는데 이곳은 여러 손목 신전 근육의 부착지점이 됩니다. 외측상과염은 외측상과에 부착된 신전 근육의 힘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힘줄은 손목과 손가락의 움직임과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전 근육의 힘줄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과도한 사용을 하게 되면 미세한 파열이 발생하여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여 외측상과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외측상과염과 관련된 반복적인 스트레스와 과도한 사용은 건증(tendinosis)으로 알려진 상태를 초래합니다. 힘줄의 염증을 의미하는 건염과 달리, 건증은 힘줄 조직의 퇴화를 수반합니다. 외측상과에 있는 힘줄 부착 부위의 미세한 찢어짐과 변성은 외측상과염과 관련된 특징적인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2. 증상

외측상과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화되는 점진적인 질환입니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불편함을 경미한 통증으로 무시합니다. 희미한 불편함으로 시작된 것이 지속적인 통증으로 발전하여 일상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컵을 잡거나, 악수하거나, 문손잡이를 돌리는 것과 같은 간단한 행동도 처음에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타이핑을 하거나 반복적인 손동작을 하는 사람들에게 근무 시간은 미묘한 전쟁터가 됩니다. 팔꿈치의 바깥쪽 부분이 마우스를 클릭하거나 키보드를 칠 때마다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외측상과염이 진행됨에 따라 불편함은 더욱 뚜렷한 통증으로 변하게 됩니다. 특히 힘을 가해 물건을 잡는 것은 팔꿈치 바깥쪽의 근육과 힘줄 사이의 마찰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외측상과염의 눈에 띄지는 않지만 심각하게 느껴지는 증상 중 하나는 악력 약화입니다. 쉽게 할 수 있던 동작들도 통증이 나타나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자물쇠의 열쇠를 돌리는 것부터 운전대를 잡는 것까지, 악력이 약해지면 일상생활에 예측할 수 없는 요소가 생깁니다.
외측상과염은 그 영향이 낮 시간에만 미치지 않고 밤이 되면 통증이 심해져 수면까지 방해할 수 있습니다. 베개의 위치를 바꾸는 행동조차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아침에도 팔꿈치 바깥쪽이 뻐근해지는 느낌까지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검사법

코젠 검사(Cozen's Test)는 환측 팔의 팔꿈치를 약 90도 굽힌 상태로 위치하고 손은 회내 시킵니다. 검사자는 환자의 외측상과를 살짝 압박합니다. 환자는 손목을 신전, 요 측으로 편위하고 검사자는 반대로 환자의 손목에 저항하는 힘을 줍니다.
밀검사(Mill's Test)는 검사팔 손목과 팔꿈치를 최대한 굴곡하고 손은 회내 합니다. 검사자는 환자의  살짝 압박합니다. 검사자는 환자의 손목을 굴곡된 상태로 유지하고 팔꿈치를 최대한 펴줍니다.
마우드슬리 검사(Maudsley's Test)는 환측 팔의 팔꿈치를 약 90도 굴곡 상태로 위치시킵니다. 환자는 손은 회내하고 가운데 ​​손가락을 펴도록 합니다. 검사자는 환자의 외측상과를 살짝 압박하고 가운데 손가락을 누릅니다. 환자는 저항에 버티며 손가락을 편 상태로 유지합니다. 
세 검사에서 외측상과의 통증이 있다면 양성으로 간주합니다.
엑스레이는 외측상과염이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골절이나 관절염과 같은 팔꿈치 통증의 다른 잠재적 원인을 배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초음파를 통해 외측상과 주변의 힘줄과 연부조직의 염증, 힘줄 비후, 석회화의 징후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공명영상(MRI)을 이용하면 팔꿈치의 근육, 힘줄 및 기타 구조에 대해 확인하고 연부조직 손상 정도를 평가하여 정확한 진단을 도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