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좌골신경통 소개 및 원인
좌골신경통은 허리부터 엉덩이, 다리까지 이어지는 좌골신경의 경로를 따라 방사되는 통증으로 영향받은 다리의 무감각, 따끔거림 또는 약화와 같은 다른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디스크가 탈출되면 부드러운 내부 코어가 단단한 외부 층을 통해 돌출되어 좌골 신경을 포함한 근처의 신경 뿌리를 누르게 됩니다. 이러한 압박은 좌골신경통과 관련된 염증, 통증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디스크 질환은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때 발생합니다. 디스크가 완충 능력을 잃으면 디스크가 무너지거나 부풀어 올라 좌골 신경을 포함한 인접한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히 구부리거나 들어 올리는 활동 중에 좌골 통증과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와 좌골 신경을 포함한 신경이 압박되는 것이 특징인데 특히 이러한 압박은 장기간 걷거나 서 있을 때 다리의 통증, 무감각 또는 약화와 같은 좌골신경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근이 좌골 신경을 자극하거나 압박하는 경우도 좌골 신경통과 유사한 증상이 유발됩니다.
요추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뼈 하나가 그 아래 척추뼈에 비해 앞으로 미끄러져 척추관이 좁아지고 좌골 신경을 포함한 신경이 압박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특히 활동하거나 앞으로 구부릴 때 통증, 무감각, 다리 약화 등 좌골신경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증상
좌골신경통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는 좌골신경의 경로를 따라 통증이 방사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통증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한쪽 또는 양쪽 다리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둔한 통증부터 날카롭고 쏘는 듯한 통증까지 다양하며 움직임, 기침, 재채기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통증 외에도 좌골 신경통은 영향을 받은 다리나 발에 무감각과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좌골 신경이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아 정상적인 감각을 방해할 때 발생합니다. 핀과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나 다리에 "전기"가 흐르는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이는 영향을 받은 사지의 약화 또는 움직임의 어려움으로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다리나 발의 근육 약화는 좌골신경통의 또 다른 흔한 증상입니다. 이로 인해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것처럼 단순해 보이는 일도 갑자기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면 발끝으로 서거나 발가락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기본적인 움직임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겪고 있는 사람들은 오랫동안 앉거나 서 있는 것이 불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앉아 있으면 좌골 신경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여 통증과 불편함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랜 시간 서 있게 되면 증상이 악화되어 경직과 근육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이 심한 경우에는 반사 신경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반사와 같은 반사는 영향을 받은 쪽에서 감소되거나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신경 압박이나 손상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의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3. 치료방법
물리치료는 좌골신경통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격을 갖춘 물리 치료사는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며 좌골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에는 스트레칭, 코어 강화, 수영이나 요가와 같은 충격이 적은 활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통증과 이동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약물은 좌골 신경통의 증상을 관리하고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와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좌골 신경통과 관련된 근육 경련을 완화하기 위해 근육 이완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적화된 통증 완화를 제공하고 영향을 받은 신경 주변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부위에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면 좌골신경통 통증과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이나 가열 패드와 같은 온열 요법은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해당 부위의 혈류를 개선하여 통증과 경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얼음 팩이나 차가운 젤 팩과 같은 냉찜질 요법은 염증을 줄이고 영향을 받은 부위를 마비시켜 일시적인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과 냉찜질을 번갈아 수행하면 일부 개인에게는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